본문 바로가기

심심한 리뷰/프로그램 어떤?

카카오 인코더 어떨까?

분류 : Review - Program - Windows

- 작은 사진이 있거나 잘 안보일 경우는 클릭하시면 확대가 됩니다.





안녕하세요? 무아유지향 입니다.
이번에는 카카오 인코더에 대해 리뷰해볼까 하는데 여러분은 이 인코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처음 듣는 듣보잡 인코더? 무관심? 과연 기존에 있던 인코더에 비해 괜찮을까?
과연 어떤 인코더 인지 살펴볼까요?


 현재 대표적인 인코더가 있다고 하면 아마 다음 팟 인코더 // 바닥 인코더 // 유마일 인코더 이 세 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 외에 곰 인코더, 키라라 인코더, 엔젤 인코더 등 사용자들이 편하기 쉽게 한 간단한 인코더와 MeGUI, MKVextractGUI, VirtualDub 등 편의성은 좀 찾기 힘든 이런 인코더 들도 있습니다. 저도 역시 조금 불편한 감이 없잖아 있어 자주 쓰는 거는 바닥 인코더를 자주 씁니다. 간간히 다음 팟이나 MeGUI 를 쓰기도 하지요. 여러분들은 어떤 인코더를 쓰시나요? 그리고 왜 그 인코더를 쓰시나요?

 카카오 인코더는 MEncoder 를 기반으로 하는 인코더 입니다. 이는 바닥 인코더도 저 MEncoder를 기반으로 하지요. (그 외에 또 Format Factory도 있네요) '카카오인코더(CacaoEncoder)는 국내유일 가장 많은 변환포맷 지원' 이라는 문구를 내세웠습니다. 그 외에 화질과 성능 그리고 완벽한 씽크 지원 이라고도 얘기를 하는데요. 자세히는 모르겠는데 저가 이 인코더를 잠깐 쓰면서 느낀 점은 'UI는 부족하지만 인코더의 성능은 괜찮다' 였습니다.




카카오 인코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카카오 인코더 어떨까? <- 카카오 인코더(Cacao Encoder) 리뷰





▶ 카카오 인코더 설치 구성은?

최신 버전 설치 ㄱㄱ!! -> http://www.cacaotools.com/cacaoencoder/

해상도가 1920x1080 이다 보니까 옆에 빈칸이 널널하네요 ㄷㄷ.. 삭제할 걸 그랬나 ;;


다운을 받으셨나요?
그렇다면 클릭!

 


전체적으로 설치에서 광고나 쓰잘대기 없는 프로그램을 체크해제하는 그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딱히 위의 사진을 보시지 않으셔도 그냥 무난히 그리고 간단히 넘길 수 있는 설치화면 이었습니다.





▶ 카카오 인코더의 전반적인 구성은?


▲ 카카오 인코더의 UI

전체적으로 조금 딱딱 합니다.. 아무래도 색깔 때문에 그런 느낌이 더 강하게 느껴지네요.
예전 바닥 인코더의 모습을 조금 떠올리게 되네요 크...


▲ 아이러니하게도 비슷한 UI (둘 모두 최신버전 입니다)

 처음에 카카오 인코더를 접하고 났을 때 솔직히 당황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비슷한 UI 덕분이지요. 대체로 우리나라의 인코더 모습이 조금 비슷비슷 한 경향이 없잖아 있지만 좀 너무 닮아서 더욱이 당황 했었던 것 같습니다. 뭐.. 어차피 인코더의 모습이 중요한게 아닌 성능이 중요하기에.

 

▲ 구성 되어 있는 모습들

 잘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파일하고 도움 메뉴가 있는데 이는 누르지 않고도 아래에 다 있습니다. 다만 저거는 단축키 이용 방법에 대해 설정을 해놓았습니다. 이는 ALT + F 를 누르시면 파일 추가, 선택 제거 등이 나오는데 여기서 또 ALT + A 를 누르시면 파일 추가 화면이 나옵니다. 이는 도움도 마찬가지로 쓰시면 되는데 솔직히 아쉬운 점이라면 귀찮게 두 번을 눌러서 해야되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냥 바로 ALT + A 를 눌러서 추가가 되면 더 좋을텐데...

 환경설정은 5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체크 되어 있는 두 개는 기본 설정이며 또한 설정을 당연히 해야 될 설정이네요. 굳이 건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에 헤더값 넣기는 '[무아유지향] 나는 동영상이다.mp4' <= 에서 [무이유지향]이 헤더 값 입니다. 그런데 현재 헤더 이름을 설정하는 옵션이 간편하게 하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ㅠㅠ.. 추후 업데이트가 되면 설정이 가능하겠지요?

 테스트 인코딩! 과연 인코딩이 잘 되는지 안되는지 미리 알아보는 설정! 자기마음대로 편하게 설정이 가능하여 좋았습니다. 바닥 인코더는 무조건 1분이고(추가 옵션으로 설정을 할 수 있으나 초보자들은 모르니 불편하다) 다음 팟 인코더는 없고.. 이를 편하게 해서 나쁘지 않았습니다.


▲ 현재 설정값 변경 화면

 전체적으로 뭔가 허접(?) 해보이지만 있을건 다 있는! 모습 입니다. (솔직히 처음 볼 때 뭐 이래 구성이 부실해... 라고 생각했습니다 ㅋㅋ;)
비디오 사용, 오디오 사용, 자막 사용은 비디오만 인코딩하거나 오디오만 인코딩, 자막을 영상에 덮어씌우는 구성 입니다. 물론 같이 인코딩 하려면 체크를 하시고 인코딩 하시면 됩니다.

 추가 명령어는 바닥의
추가 옵션이나 다음 팟의 고급 옵션과 같은 것 입니다. 이는 MEncoder를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 보다 세부적으로 영상을 설정할 수 있으나 명령어를 알아야 쓰지 ㅠㅠ.. 바닥이랑 똑같이 옵션을 썼는데 되는 것이 있고 안되는 것도 있던데 현재 문의 중인데 기다려 봐야 겠네요.

 솔직히 인코더를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약간 아쉽습니다. 2pass 인코딩이나 가변 비트레이트 설정이 없고 헤더값도 좀 아쉽고 기타 등등 .... 여하튼 업데이트가 될 때를 기대해 봐야 겠습니다.






▶ 카카오 인코더의 성능은?



 카카오 인코더의 파일 포맷 지원 입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파일 포맷이며 그에 있는 코덱은 또 여러가지 있더군요. 실제로 다른 인코더에서 지원하지 않는 코덱도 있고 또 저가 처음보는 코덱도 보이던데 과연 그 문구를 내세운 만큼 당당히 드러내는 모습! 과연 그에 맞게 성능은 어떤지 한번 알아볼까요?

http://daysari.tistory.com/395 <- 인코더들 성능, 속도 비교! (바닥, 다음 팟, 카카오, 키라라 ...)

CPU 사용률 : 36 ~ 83퍼 (주 45~80 변동폭이 좀 있습니다)

조금 있지만 그렇게 크진 않습니다. 가끔 이상하게 커지긴 하지만.. 다른 작업을 함에 있어서 그렇게 신경 쓰이는 수준은 아닙니다.
저 컴퓨터 말고 다른 컴퓨터의 사용률을 보면 대체로 50~66퍼 정도 유지하며 작업을 합니다.
(이는 컴퓨터 마다 다릅니다. 제 컴은 i7-2600)

위에
링크를 들어가서 보셨으면 아셨겠지만 성능도 괜찮고 속도도 마찬가지로 괜찮았습니다.

타인코더에서 제대로 인코딩 못하던 영상도 깔끔하게 인코딩을 해내고 속도도 심하게 뒤처지지 않으니 일반적으로 쓰기에는 괜찮다고 저는 생각되네요. UI가 조금 모자라는 면이 있지만 현재 인코딩 프리셋도 꽤나 여러가지로 구비되어 있으니 해당 기기 사용자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여러분은 어떤 인코더를 쓰실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