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P/홈브류

에뮬레이터(?) 라고도 할 수 있는 OpenBOR

OpenBOR..

 

OpenBOR is a continuation of the Beats Of Rage 2D game engine, which was originally created by the wonderful folks over at http://www.senileteam.com.

BOR은 Beats Of Rage의 약자 입니다.

2D 게임을 엔진으로 하고 있으며 플랫폼으로는 윈도우나 맥, 위, 플스2, 드림캐스트등 다양한 것이 장점 입니다.

 

게임목록

http://www.caskeys.com/arc/games/openbor/wiki/index.php?title=Category:Modules

 

이른바 200여개가 넘는 게임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도 자세히는 모르지만 유저들이 만든 걸로 알고 있으며 게임을 실행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NOT 게임회사라고 적혀 있습니다.

즉, 유저들이 불법으로 ㅇㅇ...

 

다양한 플랫폼을 두르고 있는 만큼 이 OpenBOR이 PSP에서도 지원하고 있다는 겁니다.

솔직히 저가 에뮬에 워낙 관심이 없고 또한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만큼 네이버에 쳐봐도 소식이 거의 없더군요.

(즉, 저가 느낀 점을 글로 써보는 겁니다 ;; // 요 몇일간 밖에 못해봤지만..)

 

 

OpenBOR v3.0 Build 3711.7z

 

가장 최신버전 입니다.

딱히 버전이 2000이든 3000이든 실행에는 딱히 문제가 없었습니다.(뭐.. 용량 낮은 게임으로 하긴 했지만)

 

위에서 얘기를 하였듯이 2D 엔진을 씁니다.

즉, 횡스크롤 게임들 뿐 입니다.

 

전체적으로 게임에 쓰는 키는 공격 = X, 점프 = L 트리거가 대체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까이 가면 자동적으로 잡기를 합니다.

R 트리거는 제작자에 따라서 다릅니다.(대체적으로는 범위(?) 공격에 체력 약간 소모 입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키는?

아예 안쓰는 게임이 있는가 하면 특정 스테이지에서 쓰기도 합니다.

 

 

 

아무 이미지나 막 가져 왔습니다.

보시다시피 횡스크롤 게임이며 2p까지는 다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몇몇 게임은 4p까지 지원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게임 마다 난이도가 존재하는 게임도 있고 없는 게임도 있으며 게임 클리어를 해야 풀리는 히든 모드라던가 캐릭터도 있습니다.

유명작 게임 리메이크도 있는 만큼 몇몇 게임은 정말 허접한 게임도 있겠지만 오히려 만족할 만한 게임들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 합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스토리는 전부 영어 이며 단순 게임을 즐기는 부분에도 크게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동전은 최대 5번 까지 가능하며 6번시 게임 오버 입니다.

 

 

 

 

그 외에 메탈슬러그 레지스턴스나 로드 러쉬 등 살짝 응용한 게임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탈슬러그를 해보고 싶었는데 와이드 스크린을 추후 버전에 지원한다며 PSP에선 되지가 않더군요.

다른 버전이 있는지 열심히 찾아봐야 겠습니다!!

 

 

게임의 용량은 제각각 입니다. 1MB 대가 있는가 하면 100MB대도 넘는 게임이 있다보니..

현재 저가 찾은 최대 용량 게임은 213MB 입니다.

이게 여러 게임인 만큼 모으면 용량이 ….

(게임 24개 넣었는데 용량이 1.28GB …;;)

 

(리믹스 III 입니다!! ;; // 아래에 게임 더 있습니다.)

 

에뮬 화면은 이렇게 표현이 되며 만약 게임을 하나만 넣을 경우엔 바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즉, PSP에서 보이는 게임 사진을 수정하면 딱이겠죠?

(처음에 OpenBOR이 뭔지 몰라서 홈브류 단순 게임인줄 알고 그렇게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괜찮은 에뮬(?) 인 것 같습니다.

PSP가 없으신 분들이어도 PC로도 충분히 할 수 있으니 궁금하시면 한 번 찾아서 해보세요!

 

------------------------------------------------------------------------------

아.. 게임 실행하고 어떻게 저 메뉴로 나오는지를 모르겠어!! 종료하면 그냥 꺼짐 ..

'PSP > 홈브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P 도스박스(Dosbox)  (2) 2013.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