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초보가 보는 세상

< 인터넷으로 무료로 Windows CE 6를 설치하는 법 >

출처 : https://www.microsoft.com/windowsembedded/en-us/products/windowsce/getting-started.mspx

무료로 설치하는 방법의 단점은, 매6개월 마다 라이센스가 종료되기 때문에, 재설치를 해야 한다.
윈도우 CE 5 버전으로 제품을 개발하려면, Platform Builder 5.0 프로그램을 PC에 설치를 해야 했다.그러나 윈도우 CE 6 버전부터는, Platform Builder 6 가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일단 Visual Studio 2005를 설치한 후, 그리고 난 후 Platform Builder 6를 설치해야 한다.
(그러면 Platform Builder 6가 Visual Studio 2005안으로 들어간다. 따라서 실행시킬때에는  Visual Studio 2005를 띄운 후, 윈도우 CE 6에 대한 개발을 진행하면 된다. )
그리고 업데이트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식으로 진행을 해야 한다.
위의 출처를 클릭하면, 무료로 윈도우 CE 6를 설치하기 위한 과정들이 나와 있고, 다음과 같이 따라 하면 된다.
첫번째 : Visual Studio 2005를 설치해야 한다.

두번째 : Windows Embedded CE 6.0 Evaluation Edition을 설치를 해야 한다.
이 때 Windows Live ID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기존에  Windows Live ID 계정이 없는 사람은, 가입부터 해야 한다.) 로그인 이메일 주소로 serial key를 받고, 이 값을 CE 6.0을 설치시에 나오는 화면에 입력을 하면 된다.
때로는 위의 출처 웹 화면에서, 이 두번째 진행을 위하여 해당 링크를 클릭했을 떄, 제대로 진행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출처 화면에서, 윗부분에 있는 DOWNLOADS(https://www.microsoft.com/windowsembedded/en-us/downloads/default.mspx)를 클릭한 후 나오는 화면에서, Windows Embedded CE 6 를 클릭하여 진행을 하면 된다. 그래도 진행이 잘 안되면, 몇 번 시도를 하다 보면...결국 된다. 

세번째 : Microsoft® Visual Studio® 2005 Team Suite Service Pack 1를 클릭하여 이동한 화면에서 언어를 korean으로 선택 후, change버튼을 누른 후,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 후 설치를 진행하자.

네번째 : 자신의 PC OS가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server 2008인 사람은 Visual Studio 2005 Service Pack 1 Update for Windows Vista를 클릭해서 나온 화면에서 언어를 korean으로 선택 후, change버튼을 누른 후,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 후 설치를 진행하자.

다섯번째 : Windows Embedded CE 6.0 Platform Builder Service Pack 1를 클릭해서 나온 화면에서 아래부분의 Windows Embedded CE 6.0 Platform Builder Service Pack 1.msi 를 다운로드 해서 설치를 하면 된다.
여기까지 설치를 했으면, Windows CE 6.0 에 대한 설치가 모두 끝난 것이다.
그 후 MS는 몇 가지 응용프로그램 기능들을 추가해서 R2를 내 놓았고, 마찬가지로 몇 가지 응용프로그램 기능들을 추가해서 R3를 내 놓았고, 이 외에도 개별적으로 몇 가지 기능들을 선택해서 설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구체적으로 R2, R3에서 무슨 기능들이 추가가 되었는지는 MS에서 확인하도록 하자.
이러한 추가된 기능들을 이용하고 싶다면 계속해서 아래의 과정들을 진행하면 된다.
그러나 가능하면 일곱번째 과정(Windows Embedded CE 6.0 R3)까지 설치하는 것을 권한다.
왜냐하면 CE 6.0 R3에는, 새로 추가된 기능뿐만 아니라, R3가 출시(2009년9월)될 때 까지의 CE 6.0의 모든 bugs의 Fix에 대한 update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섯번째 : Windows Embedded CE 6.0 R2를 클릭해서 나온 화면에서, 언어를 그대로 영어로 놓아둔채 화면 아래부분의 CE6R2.iso (약2GB size)를 내 PC로 다운로드 한 후, 가상 드라이브로 올린다. 그런 후 뜨는 화면에서 install.htm를 선택한다. 그러면  총4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 데, 여기서 가장 아래에 있는 Install Windows® Embedded CE 6.0 R2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된다.(install.htm를 띄우면, 지금까지 설치했던 과정중에서 3,4,5,6 번째 과정을 하나씩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따라서 1,2번째 과정을 진행한 후, 바로 이 install.htm화면을 띄워서 3,4,5,6과정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면 될 것 같지만, 이 install.htm의 3,4 번째 언어가 영어이다. 따라서 이 화면대로 3,4,5,6을 설치를 하면 아마도 에러가 발생할 것이다.  따라서 이 install.htm 화면에서 오직 CE 6.0 R2만을 선택해서 설치를 하자.)

일곱번째 : Windows Embedded CE 6.0 R3를 클릭해서 나온 화면에서, 아래부분에서 CE6R3.iso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은 후, 진행하면 된다.

여덟번째 : Expression Blend, Office and PDF viewer, QQ messenger client 프로그램들 중에서 원하는 것들을 선택해서 설치를 하면 된다.

< 기존의 다운로드 받아 놓은 파일을 이용해서 Windows CE 6를 설치하는 법 >

위의 인터넷으로 설치를 하는 방법은 대용량의 파일을 매 과정마다 인터넷으로 다운로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인터넷으로 위의 1~8번째 까지  받아 놓은 파일을, USB 메모리로 복사해서 내 PC에 설치하는 방법이 가장 권장되는 방법이다. 단, 위의 과정중에서 2번째 과정은, 미리 설치 파일을 받아 놓을 수가 없다. 2번째 과정은 직접 인터넷으로 설치를 해야 한다.

< Update >

Visual Studio 2005의 Update : 그냥 윈도우 OS의 windows update 과정중에, 자연스럽게 함께 업데이트 된다.
Platform Builder 6.0의 Update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en/results.aspx?freetext=ce%206.0&productID=&categoryId=&period=&sortCriteria=date&nr=50&DisplayLang=en 에 가서 업데이트 파일을 설치하면 된다. 일단 설치하는 법의 설치 과정을 통해서 7번째인 CE 6.0 R3까지 설치를 하면 2009년8월31일까지의 Bug Fix들까지도 모두 설치가 된 상태이다. 그리고 난 후, 위 링크에 접속해서

첫번째,  
Windows Embedded CE 6.0 R3 Update Rollup (2009년11월3일자)
두번째,  Windows Embedded CE 6.0 Monthly Update (October 2009) (2009년11월17일자)
세번째,  Windows Embedded CE 6.0 Monthly Update (November 2009) (2009년12월8일자)를 반드시 순서대로, 설치를 하면 된다.

<---- Windows 7 또는 Windows Vista에서 위의 Update파일들을 실행시키는 방법
cmd.exe를 Administrator 계정으로 연다.
즉, 바탕화면의 명령프롬프트 아이콘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선택. 그런 후, 위의 업데이트 파일이 있는 위치로 현재 폴더를 이동시킨 후, 명령 프롬프트에 업데이트파일 이름(XXX.msi)을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설치가 진행된다. (바탕화면에 명령프롬프트가 없는 사람은, 시작버튼>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에 가면 있다.)

Update를 할 때의 주의 사항
Update파일은, 기존에 설치된 파일의 날짜가, 설치하려는 파일의 날짜보다 과거라면, 문제없이 파일이 업데이트가 된다. Update가 이미 된 상태에서, 과거의 update 파일로 업데이트를 시도하는 경우, 설치된 파일의 날짜가 더 최신이기 때문에 "Files that will not be installed" 라는 메시지를 볼 것이다. 만일 개발자가 개인적으로 특정 파일을 수정해서 날짜가, 설치하려는 update 파일보다 더 최신 날짜가 되었다면, 이 파일은 update가 되지 않는다. Update를 하게 되면, file의 CRC 값이 바뀌게 되어, CEUpdateCheck 프로그램에 의해서, 기존의 저장된 값과 다르기 때문에, "Corrupted"라고 메시지가 나올 수 있다. 만일을 대비해서, 기존의 파일은 C:\WINCE600\Updates\Backup 폴더에 백업이 된다. 이 Backup 폴더안의 파일은, 필요가 없다면 아무때나 삭제를 해도 된다.

Update가 완료된 후,
(Update를 하는 과정에서, public 과 private 폴더의 내용까지 일부 바뀌었기 때문에)
프로젝트들을 다시 Build와 Sysgen과정을 해 주어야 한다. (즉, Visual Studio 2005의 메뉴>Build>Advanced build commands > Rebuild and Clean sysgen를 선택)

[출처] 무료로 Windows CE 6 (윈도우 CE 6) 설치하기|작성자 hypalgesia3
- 출처 부분중 필요 없는 부분은 삭제.

Windows CE 6.0하면 좋으나 무조건 좋은건 아님..
보안 때문에 어떤건 설치도 못하고 (= V5가 예일려나.. // 틀리면 말구 -ㅅ-) 호환의 폭이 넓어 질 수 있으나 Windows CE 프로그램 개발자는 뭐.. 거의 안보이는 실정.;;
그리고 6개월 마다 다시 하는 것도 귀찮고.. 쓰지도 않는 프로그램 매월 6개월 때문에 냅두는 실정은 -ㅅ-..
뭐.. 몇 개월 전쯤에 봐놨으나 딱히 쓸만하진 않아 보여서 냅두다가 그냥 올려봄..;;;
-------------------------------------------
+ 2010.05.06 내용 추가.

사람들이 착각을 하는 것 같네요..
'Windows CE 5.0 -> 6.0 업데이트 하면 좋아 질 것 이다..' 라는?
저도 6.0을 써보지 않아 자세히는 모르지만 아무 생각없이 그냥 업데이트를 하시려는 분들 께서는 그냥 포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뭐.. 더 써봤자 왠지 설득 하는 글만 될 것 같아 그냥 이 정도에서 마칩니다만.. 업데이트 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더 불편해 질 수 있다는 걸 명심 하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저는 업데이트를 안해봤습니다. 어떤 기종에서 가능 하다는 글을 봤을 뿐 입니다.

Commen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