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컴퓨터/내 잡다 문서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 4가지와 주요 기능 비교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 4가지와 주요 기능 비교

CD 스페이스, 데몬, 알콜, MagicDisk

 
CD 스페이스
데몬
알콜
MagicDisk
가상 CD 에뮬레이팅

불가

가능

가능

불가

이미지 생성/수정

가능

불가

가능

일부 가능

지원하는 복제 방지 장치

SafeDisk, Securom, TAGE'S 등

Safedisc, Securrom, Laserlock, RMPS 등

Safedisc, Securrom, Laserlock, StarForce, 플레이스테이션 1/2, Audio CD, VOB 등

미지원

최대 드라이브 개수 (개)

23

4

31

15

한글화

지원

지원(별도 언어팩 다운로드 필요)

지원

미지원

가격

29,700원

무료

52$(약 5만원)

무료

 

 CD 스페이스

유일한 국산 프로그램으로서, 다소 까다로운 인증 절차만 빼면, 간단하고 손쉬운 설치와 사용법이 큰 장점입니다. 일반적인 가상 CD 이용에 적합하며, 일부 락이 걸린 타이틀을 이미지로 변환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반면에, 에뮬레이션 기능이 없어서 타 프로그램 등에서 만들어진 락 걸린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할 경우 읽어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몬

이미지 생성 기능이 없다는 것과 SPTD(SCSI Pass-Through Direct) 레이어 드라이버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 부족으로 설치 과정 중 종종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에뮬레이션 기능을 통하여 락이 걸린 이미지 파일의 상당 수를 정상적으로 마운트할 수 있으며, 트레이에 등록된 아이콘만으로 작동하므로 시스템 리소스도 그리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공식 한글판에 대한 지원까지 하고 있습니다. 기본 설치 시에는 없으며 제작사의 사이트에서 별도의 랭귀지 팩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알콜

그 명성 그대로 강력한 프로그램입니다. 가상 CD 드라이브 생성은 물론이고, 각종 복제 방지 장치를 지원하여 다양한 포맷의 이미지 파일 제작/변환/수정 등이 가능합니다. 에뮬레이션 기능도 막강하여, 어지간한 복제 방지 장치가 아니라면 웬만한 이미지 파일은 모두 정상적으로 마운트가 가능합니다. 다만, 설치 시 제공하는 SPTD(SCSI Pass-Through Direct) 레이어 드라이버가 최신 버전이 아니라서, 기존의 버그를 그대로 담고 있다는 것은 매우 아쉽습니다. 리뷰 작성일인 2006년 7월 21일 현재까지도 v1.24만을 제공하고 있었으며, 공식 포럼에서만 1.25버전을 개별적으로 배포하고 있었습니다. (Updated SPTD driver Ver 1.25) 포럼에 게시된 것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알콜을 설치해도 됩니다.

 MagicDisk

데몬을 벤치마킹한 프로그램입니다. 인터페이스부터 작동 방식까지 상당히 유사합니다. 별 다른 기능은 없지만, 다양한 이미지 파일 포맷을 지원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같은 프리웨어임에도 데몬이 지원하는 에뮬레이션 기능을 지원하지 못하는 것은 아쉽습니다. 자사의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인 "Magic ISO"로 사용자를 유입시키기 위해 제작한 프로그램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간단한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하거나 변환하는 정도의 작업에는 적절할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urisang.com.ne.kr/tongsin/program/gasang5.htm

출처에 있는 내용에서 주요기능내용에서만 뽑아 내어 그 부분 중 (아주)약간 수정한 것입니다.

위 내용은 첨부 파일과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