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 리뷰/게임 0 ㅠ0

디젤 & 메트로 컨플릭트 의 비교되는 점을 한 눈에 보자?

분류 : Game - The difference of system

이번에는 디젤과 메트로 컨플릭트 : 프레스토의 시스템에 대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약간의 바라는 점들도.. ㅠㅇ?)

- 디젤은 2011-12-27일 기준이며 메트로 컨플릭트 : 프레스토는 1차 CBT 기준 입니다.
- 주관적 견해로 보일 수 도 있습니다 ㅎ.
- 스샷은 클릭시 원본 해상도로 보입니다. // 겹쳐지는 스샷들은 제외;
- 이 리뷰는 디젤의 몇몇부분을 생략하였는데 이유는 나중에 디젤 OB 리뷰를 쓰기 때문 입니다.
- 저가 여러가지 게임을 많이 해보지 못하여 '이건 아니다' 라고 보일 수 있는 부분들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합니다.
- 몇몇 스샷은 저가 직접 찍은게 아닌 퍼온 것 입니다.


안녕하세요? 두 게임 모두 시나브로라는 캐릭명을 쓰고 있는 무아유지향 입니다.
이번에는 디젤과 메트로 컨플릭트 : 프레스토의 차이점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잘되려나?)
애초에 TPS와 FPS에서 부터 차이가 나는데.. 랄까 시스템 비교니깐 OK!

이번에 이렇게 리뷰를 하는 이유는 서로 지스타에 나왔기 때문 입니다.(.. 그러면 S2는? // 게임 할 시간이 없어서..)
어느정도 시스템도 비슷하고 그래픽도 서로 비슷한 엔진의 느낌에 각각의 장단점인 스킬들로 인하여 써보게 되었습니다.
(랄까.. 좀 아닐 수도? ㄱ- ㅠ ..;)

메트로 컨플릭트 - 프레스토(줄여서 메컨)는 1차 CBT를 하였으나 하루에 1시간 이상을 못해서 놓친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니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ㅠㅠ.
또한 오픈베타와 클로즈베타라 여러모로 서비스의 질이 차이는데 그 부분도 적지만.. 게임 시스템쪽을 !!


먼저 게임에 대해 알아보시려면 해당 리뷰를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디젤(Dizzel) Pre-ob 리뷰 : http://daysari.tistory.com/363
(Pre-ob라 현 ob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ob는 칼전 업뎃 이후나 아니면 조만간 예정중)
메트로 컨플릭트(Metro Conflict) - 프레스토(Presto) 1차 CBT : http://daysari.tistory.com/371


약 4년간 개발한 디젤과
약 3년 가까이 개발한 메컨...

이제 한번 알아 볼까요?

클릭~! ㅎ.



 

 


 





디젤은 일단 기본적인 움직임과 시스템에 관해서만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랄까 그건 뭐 일반적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역동적인 튜토리얼을 원하는데.. ㅠㅠ

튜토리얼에서 저가 바라는 점은 튜토리얼 랭킹 시스템을 추가 시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디젤 같은 경우는 연습 채널이 있어 의미가 없을려나 // 아니 이거 자체가 쓸 데 없어서 묻힐거야 ㅇㅇ ㅠㅠ.)

콜오브듀티를 (모던워페어 1, 2 외엔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 튜토리얼은 1이 ㅇㅇ.) 보시면 튜토리얼을 진행 합니다.
거기서 기본적인 시스템을 먼저 알려주고 그 다음 몇 초안에 해결하면 '요 난이도로 할래?" 하는 시스템이 등장 합니다.

특히 1에서 빠르게 진행하는 상황에서 투척무기를 먼저 던지고 들어가라는 둥 칼로 째라는 둥 달려라는 둥 모션을 취하라고 하여 하게되는데 이런 튜토리얼을 추가 시켜주면서 동시에 튜토리얼 랭킹 시스템을 추가 시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로 인하여 보다 의욕적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요? // 라지만 쓸데 없이 묻힐 거라니깐!)

그리고 각 모드마다의 튜토리얼(특히 메컨의 돌격전 = 처음 할 때 뭔지 몰라서 ㄱ-)을 추가시켜주면 좋겠습니다.

(이 점은 나름 괜찮아 보이는데 ...)

_M#]



 


디젤 너님!! 어떻게 추가 할거임??
쓸 데 없이 '입장하기' 넣지말고 딴걸로 바꿔봐~


- 목록과 바로가기 (메컨 < 디젤)

※ 1차 CBT 메컨은 상점 없음

->: 내 정보 = 상단의 캐릭터명 클릭 // 창고 = 내 장비 // 커뮤니티 창 = 사용자 목록

디젤은 큼직큼직하게 볼 수 있는반면 메컨은 조그마한 아이콘에 퀵 UI가 따로 더 있습니다.
저기 저 스톰시스템 설명이라는 놈 때문도 있지만 처음부터 그렇게 만들 생각 이었던 것 같은 느낌이 좀 느껴집니다.

§ 디젤은 경험치가 '어느정도에 도달하면 렙업을 할 수 있다'를 보여주는 반면 메컨은 Only 숫자.. 그래서 언제 렙업이냐?
§ 디젤은 UI가 큼직 큼직 한눈 편해! 반면 메컨은 아담하넹(?) 근데 옆에 있는건 또 뭐 이래? 살짝 귀차니즘ㅇㅣ --..
그래도 무기 선택이 빠르고 병과 선택도 빠르고 친추 하기 나름 할만해서 ㅇㅇ.// 이건 주관적 입니다.

메컨은 UI 변경을 유저가 선택하게 하던가 아니면 익숙해지게 냅두던가 ...
(저기 저 디젤의 자동 엄폐처럼.. .)

_M#]


 




디젤은 총 3가지의 캐릭터가 있으며(히든? 복면 포함 4개),

메컨은 병과마다 각각의 캐릭터가 있습니다.
(순서는 돌격 // 수색 // 저격 // 타격 요원 입니다)




- 팀



디젤은 일반적으로 Delta 팀과 Falcon 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협력전인 경우에는 Hawk 팀과 Wolf 팀이 추가로 늘어납니다.
그에 반해 메컨은 오직 PLF와 USS 팀만이 존재합니다.

다만 아이러니 한것이 메컨은 설정이 확실히 정해져 있어 이해가 가는 한편,
디젤은 배경에서 엔젤스 헤븐이라는 국가가 있는데 여기서 A-SWAT(Angel Special Weapons and Tactics) 팀을 조직, 구성하면서 용병들을 끌어 모아 구 세력의 생존자들과 대항 한다는 설정 후
황폐화된 대지 위에서 이상향을 꿈꾸는 엔젤스 헤븐과 권력을 추구하는 구 세력의 생존자들, 그리고 독자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이들의 생존과 인류의 미래를 건 암투가 전개되는 것이 최종 설정.


그러나 정작 저 A-SWAT 팀은 전혀 보이지도 않고 해괴한 용병 팀들만을 포섭(추가) 하여 아쉽네요.(협력전)
언제까지 엔젤스 헤븐에서 끌어들인 용병들만 출전 시킬건가요?! ㅠㅠ..

메컨은 확실히 설정이 정해져 있어서 좋으나 팀 설정은 무조건 저 두 팀 뿐?..
추후에 여러 팀들로 서로 싸우는 그런 방식은 추가를 할 것인지.. 그렇다면 스토리를 늘려 진행을 해나갈 것인지..
굳이 이렇게 안해도 특수부대란 단어를 이용하여도 가능하다 생각되지만 음 ㅇㅇ.


무기와 스킬 설정[내 장비 = 창고] (메컨 = 디젤)













- 스킬

일반적으로 스킬이라 부르며 메컨에선 덧붙여 스톰스킬(스톰 시스템)이라 부릅니다.

디젤은 보시면 최대 3개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2개가 사용이 가능하며 하사 후에 3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컨은 각각의 병과 마다 쓸 수 있는 스킬(이 다릅니다.
돌격 병과는 오직 체력으로 다만 선택의 경우 소형이냐? 대형이냐?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추후에 다른거 소, 대형이 추가 되겠죠?)


디젤은 4, 5, 6번 선택으로 스킬 게이지가 다 차면 사용이 가능하나 죽으면 다시 게이지를 채워야 합니다.

메컨은 오직 5번으로 돌격 소형의 경우 4번의 킬을 할 경우(다만 폭파 성공이나 돌격 EMP 터치다운 성공의 경우 2포인트 추가) 사용이 가능하며 죽어도 리스폰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메컨은 그다지 불편한 점은 없으나 디젤은 6번 스킬이 너무 멀어서 사용하기가 힘든다는 점.(환경 설정에서 키로도 수정 불가)
§ 그리고 죽으면 다시 게이지를 채워야 하는 아쉬운 점 :(
(초보자들은 더욱 자주 못쓰는 경우가 많은데 .. // 총 쏘면서 맞으면서 게이지가 차는데 그 때 스킬을 쓰기란 ..)

?: 그나저나 메컨 스톰 스킬 최대 보유 가능 갯 수가 몇 개 까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무기
(메컨을 자세히 해보지 못하여 총기 밸런스나 이런 자세한 부분은 생략 합니다.)
(참고로 디젤은 무기에서 권총이 없습니다. 오로지 칼, 총, 투척무기 뿐..)

= 총
 디젤은 무기를 살 경우 영구적으로 살 수 있으나 '정비도' 라는 시스템을 추가하여 수리를 해줘야 하는데 수리를 하지 않을 경우 사용이 불가 합니다.(성능 하락은 없는 거 같은데?)

메컨은 일단 모든 무기를 사용하게 하여 밸런스 조정을 할 생각으로 상점이 없어 어떻게 될지 모르겠는데 아마 전작 아바와 같이 디젤의 수리와 같은 방법 하나와 내구 총기로 수리가 불가능하고 단기간 사용으로 나오지 않을까 음.. 싶네요.

= 근접 무기
 디젤은 권총이 없는 대신 칼이라는 무기로써 싸웁니다.(스나도 칼 ㅇㅇ)
다만 일반적인 짧은 칼이 아닌 두손으로 쥐어도 될만한 도끼라던가 칼등을 사용합니다.

메컨은 칼로써 뒤치 암살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서로의 비슷한 공통점이라 함은 암살과 피니시 인데요.
암살은 Only 칼들고 뒤치로만 가능하나 피니시는 앞에서도 잘만 되면 가능 ㅇㅇ.
결국 스나들을 몰래 뒤에서 찌를 수 있어서 좋은데 되려 당하면....

= 투척 무기

 디젤은 아쉽게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해야만이 어디에 떨어진다는 것을 나타내어 살짝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메컨은 자동으로 그냥 왼쪽 마우스 클릭시 어디에 떨어지는지를 바로 보여주어 편합니다.
(이것들은 뭐 취향차도 있지만 디젤은 메컨처럼 자동으로 보여주던가 설정 가능하게 좀 해주셨으면.. // 리뷰에 썼지않았나?)

또한 여기서의 공통점은 몇 초후에 터진다는 겁니다. 바보같이 수류탄 따놓고 계속 들고 있으면....
그리고 두 게임 다 수류탄들이 깜빡임을 호소하면서 어느때에 던져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_M#]



 



 



 



 



 


전체적인 비교 점수로..

메컨 > 디젤로 판단 되었습니다.

납득이 가시는 분들은 ㅇㅇ...
납득이 가지 않으신 분들은 덧글로 의견 내주시면 감사합니다.

-------------------------------------------------------------
잡담..
역시 쉬는 날이 최고다 ㅠㅠ.. 31일날 일 때려치고 나와야지 음..(방학이라 ㅋ)
-------------------------------------------------------------

- 스샷 Help me!
MC_품격 : http://blog.naver.com/ksj8405/80148362343




Click? 클릭
!!

 

위 이미지를 클릭할 시 새 창으로 해당 게임의 게임 가이드 화면이 뜹니다.
보다 더 자세히 아시고 싶은 분들은 ㄱㄱ.
(ex. 게임 설정 배경을 본다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