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 Game - FPS
- 집에 돌아오면 9시라 게임을 몇 판 제대로 해보지를 못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리뷰가 미약한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무기라던가 세부적인 사항 등.. ㅠㅠ)
- 영상을 찍을려고 했으나 오류가 떠서 제대로 못했는데 마지막 직전에 해결방법을 알아내어 모드 섬멸 밖에 영상이 없습니다.
- 최종 리뷰는 없습니다.
(다만 몇몇 놓친부분이 조금 있는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 관해서는 떠오르면 수정을 하겠습니다. // 12.21 수정 완료)
지스타에서 나온 기대주! 메트로 컨플릭트 : 프레스토 입니다.
이번에 지스타에서 3개의 밀리터리 게임이 나왔는데 그 중 하나이죠.
한번 들여다 볼까요?
제일 처음 오프닝 영상 + 옵션 입니다.
(그다지 볼게 없어요 ...)
이번에도 역시 시나브로 라는 명으로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로비에서는 1024x768의 해상도로 진행됩니다.
게임을 진행 할 때에만 해상도 옵션 설정을 한 것으로 바뀝니다.
인터페이스를 먼저 보겠습니다.
제일 처음 오프닝 영상 + 옵션 입니다.
(그다지 볼게 없어요 ...)
이번에도 역시 시나브로 라는 명으로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로비에서는 1024x768의 해상도로 진행됩니다.
게임을 진행 할 때에만 해상도 옵션 설정을 한 것으로 바뀝니다.
인터페이스를 먼저 보겠습니다.
빨강 : Quick User Interface 사용자 목록
파랑 : Quick User Interface 내 장비
노랑 : 캐릭터 전적
갈색 : Quick Access Room
보라 : Storm System Help
핑크 : 대화 창
- 갈색과 보라색은 자꾸 바뀝니다.
갈색은 자꾸 빠른 입장이 시간에 따라 다른 맵 빠른 입장으로 바뀌며 스톰시스템 역시 시간에 따라 다른 시톰시스템을 설명해줍니다.
개인적으로 빠른 입장은 설정으로해서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만 바로 입장할 수 있게 설정을 해주셨으면 좋겠으며
맵이 여러개 나오면 바뀌기 보단 [다른 맵 보기 or 다른 맵 빠른 입장] 창을 추가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방이 지금 스샷은 정렬이 되어 있으나 가끔 정렬이 안되어 있을 때도 있습니다. = 못들어가는 방 제외 옵션 추가 요망!
파랑 : Quick User Interface 내 장비
노랑 : 캐릭터 전적
갈색 : Quick Access Room
보라 : Storm System Help
핑크 : 대화 창
- 갈색과 보라색은 자꾸 바뀝니다.
갈색은 자꾸 빠른 입장이 시간에 따라 다른 맵 빠른 입장으로 바뀌며 스톰시스템 역시 시간에 따라 다른 시톰시스템을 설명해줍니다.
개인적으로 빠른 입장은 설정으로해서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만 바로 입장할 수 있게 설정을 해주셨으면 좋겠으며
맵이 여러개 나오면 바뀌기 보단 [다른 맵 보기 or 다른 맵 빠른 입장] 창을 추가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방이 지금 스샷은 정렬이 되어 있으나 가끔 정렬이 안되어 있을 때도 있습니다. = 못들어가는 방 제외 옵션 추가 요망!
노랑색을 클릭하여 나온 My 캐릭터 전적!!
나름 세부적(?)으로 나옵니다.
캐릭터에 관하여 자세히 볼까요?
이 곳은 세부적으로 설정이 가능한 내 장비 입니다.
제가 선택한 장비 입니다. 저는 병과를 돌격 요원으로 선택하여 게임을 즐깁니다 ㅎ.
이 외에 수색, 저격, 타격 요원이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장비 입니다. 저는 병과를 돌격 요원으로 선택하여 게임을 즐깁니다 ㅎ.
이 외에 수색, 저격, 타격 요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리자면..
돌격 요원 : 닥치고 Only 소총들고 돌격!.. 도 되지만 방패를 들고 앞으로 천천히 리드를 해주는 그런 요원 입니다.
수색 요원 : 기관 단총이나 산탄총(샷건)들고 싸웁니다. 그러나 이 역시 방패 사용이 가능하며 돌격 요원보다 빠른 움직임
이 가능하며 스페셜 액션이 붙어 있습니다.
저격 요원 : 나는 스나임 ㅇㅇ.
타격 요원 : 다른 게임과 다른점이 있다면 이 타격 요원 입니다.
중화기를 사용하는데 장단점이 극과 극으로 달리는 요원 입니다.
돌격 요원 : 닥치고 Only 소총들고 돌격!.. 도 되지만 방패를 들고 앞으로 천천히 리드를 해주는 그런 요원 입니다.
수색 요원 : 기관 단총이나 산탄총(샷건)들고 싸웁니다. 그러나 이 역시 방패 사용이 가능하며 돌격 요원보다 빠른 움직임
이 가능하며 스페셜 액션이 붙어 있습니다.
저격 요원 : 나는 스나임 ㅇㅇ.
타격 요원 : 다른 게임과 다른점이 있다면 이 타격 요원 입니다.
중화기를 사용하는데 장단점이 극과 극으로 달리는 요원 입니다.
게임의 재미있는 요소를 갖추어 주는 게임의 시스템들
먼저 특수 액션!
이 특수 액션은 듀얼 웨폰, 방패, 스페셜 액션, 암살까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이 특수 액션은 듀얼 웨폰, 방패, 스페셜 액션, 암살까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상황을 소규모에서 대규모로 뒤집을 수 있는 시스템, 스톰 시스템!
스톰시스템은 소규모(섬멸이나 돌격) 부터 대규모 전투를(폭파) 뒤집어 버릴 수 있는 상황까지 갈 수 있게 만드는 것 입니다.
적을 사살할 때마다 스톰 포인트라는 것을 획득 합니다.
각 병과마다 다른 스톰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으며 타이밍이 잘 맞지 않으면.. 그냥 꽝 입니다.
스톰시스템은 소규모(섬멸이나 돌격) 부터 대규모 전투를(폭파) 뒤집어 버릴 수 있는 상황까지 갈 수 있게 만드는 것 입니다.
적을 사살할 때마다 스톰 포인트라는 것을 획득 합니다.
각 병과마다 다른 스톰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으며 타이밍이 잘 맞지 않으면.. 그냥 꽝 입니다.
스톰스킬은 병과별로 하나씩만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제각각 서로 다릅니다. // 현재는 병과당 두 개.
또한 스킬에 따라 포인트 소모가 달라지게 되는데요.(저는 소모가 적은걸로 하여 4포인트..)
여기서 스톰 포인트!
스톰 포인트는 섬멸이나 돌격에서 적을 사살 했을 때 1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며
폭파를 성공 시켰을때나 돌격에서 EMP 터치 다운을 성공시켰을 때 2포인트 획득이 가능합니다.
사용을 하려면 5번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리스폰시에도 포인트는 유지됩니다.
돌격 요원은 체력 업!
수색 요원은 근거리 적들 위치 파악!
저격 요원은 모든 맵의 적들 위치 파악!
타격 요원은 다탄두 미사일 ㄱㄱㄱ!!
저격 요원은 모든 맵의 적들 위치 파악!
타격 요원은 다탄두 미사일 ㄱㄱㄱ!!
중앙의 글과 스톰 스킬이 바뀌는 것
눈을 크게(?) 뜨고 잘 보세요!
저는 돌격요원이라..
'회복 가능'
알림이 뜹니다.
다른 요원들은
다탄두 미사일 가능,
스캐너 가능이라던가
있겠죠 ㅎ?
저는 소형이라 4칸이지만
대형은 6칸으로 표시 됩니다.
(체력차이 20 ㅠㅠ)
또 하나의 보너스 랄까 덤이랄까 .. 도움 시스템
눈을 크게(?) 뜨고 잘 보세요!
저는 돌격요원이라..
'회복 가능'
알림이 뜹니다.
다른 요원들은
다탄두 미사일 가능,
스캐너 가능이라던가
있겠죠 ㅎ?
저는 소형이라 4칸이지만
대형은 6칸으로 표시 됩니다.
(체력차이 20 ㅠㅠ)
또 하나의 보너스 랄까 덤이랄까 .. 도움 시스템
이 도움 시스템은 열심히 사살하고 있는데 우리팀이 스틸?.. 이랄까 옆에서 쏴서 되려 늦게 쐈으나 그 사람이 잡은것을
도움 시스템!
게임을 해보자, 로비 화면!
별 모양은 방의 방장이며 P는 아까 설명했듯이 파티장입니다.
제일 앞에 그림에는 해당 요원을 알려주며,
캐릭터명에 마우스 커서를 대면 기본적인 정보와 설정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보시려면 살펴보기를 .. 나머지는 뭐 아시겠죠? ㅋ.
맵 설정은 난입 허용과 자동 팀균형 설정이 있습니다.
자동 팀균형은 잘 모르겠습니다.(시간이 없어서.. 그런 방 하는 곳엔 못가봤습니다 ㅠㅠ)
게임 하기에 앞서.. 맵과 모드를 보겠습니다 ㅋ.
(김 샜나요? ㄷㄷ;)
현재 맵은 총 5개가 있습니다.
- 전투 훈련장 - 에너지 연구소 - 조선소 - 암벽 기지 - 상점가
(김 샜나요? ㄷㄷ;)
현재 맵은 총 5개가 있습니다.
- 전투 훈련장 - 에너지 연구소 - 조선소 - 암벽 기지 - 상점가
삐뚤삐둘한거 양해 부탁 ㅠㅠ
별모양??
= 맵의 난이도 입니다.
전체적인 전략이나 익히기 쉬운 정도의 난이도를 표시 하는 것..?
일반적인 FPS의 모드 = 섬멸
테러범과 사수하는 자들의 모드 = 폭파
...? 돌격?
돌격 모드란?
각 팀이 랜덤으로 나오는 EMP를 가지고 상대방의 기지에 있는 무언가에 다가가(이름 까먹음..) EMP를 작동시켜 방해 하는 것이며 이를 성공할 시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팀의 킬 점수를 얻습니다)
폭파 모드 PLF팀일 때의 현장(?)
A와 B! 나 요기 있다!
하면서 알려주니까 대충 따라가기만 해도 알아채기가 쉽겠죠? ㅋ.
역으로 USS일때는 방어라고 뜹니다.
또한 가까이 갔을 경우에는 해당 위치에서 몇m 라고 알려 줍니다.
게임 시작이닷! 다 덤벼! 나 시나브로야?..엥?
이건.. 설명해줄 필요 있나;
검정 : 팀의 점수
파랑 : 사살 화면
빨강 : 대화 창(내용이 없지만 저기에 나와요!!)
보라 : 무기의 상태와 이름
초록 : 레이더와 스톰 시스템 사용 가능 여부 // 레이더 버그!! ㅋ 튀어나옴 ㅠㅠ.
핑크 : 체력 = 여백은 돌격요원의 스톰 스킬로 채울 수 있습니다.(최대 200)
영상은 섬멸의 에너지 플랜트 입니다.
(마지막에 게임 영상을 찍는걸 해결하여.. ㅈㅅ합니다)
전체적인 맵들이 현재는 적당한 난이도에 괜찮은 전략이 나올만한 맵들이였습니다.
(마지막에 게임 영상을 찍는걸 해결하여.. ㅈㅅ합니다)
전체적인 맵들이 현재는 적당한 난이도에 괜찮은 전략이 나올만한 맵들이였습니다.
탭을 누를경우 저와 다른 사람들의 현재 전적이 나옵니다.
또한 현재 팀내에 몇위 인지 그리고 전체 몇위 순위 까지 단번에 나타내어 그리고 게임 도중에 투명창 이여서 보기가 좋습니다.
게임 시작 시 다른건 다 좋은데 난입시 조심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난입을 하면 적이 어느새 자신의 진영 베이스에 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바로 사살 당하는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특히 폭파전 --)
이를 저는 난입 2초 리스폰 무적이나(그래도 힘들려나) 30-40초 전후로 게임에 난입하지 못하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난입시 게임 전에 로딩 도중 콜 오브 듀티 처럼 설명 해주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서 (전부 영상으로 찍어두려 했으나 실패 ㅠㅠ..) 좋았으나 계속 그렇게 난입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콜 오브 듀티처럼 아래에 로딩 바를 두고 로딩이 다 되었을 경우에는 스킵이 가능하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Next, 적의 위치 and 피아 식별
이 게임의 목적은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즐기기 위하여 만들었다고 어디선가(?) 들었습니다.
솔직히 해보고는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영상 and 위 스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적은 캐릭터 위에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적이 우리팀에 당할 시에 적의 체력이 표시되어 우리팀이 어디에서 누군가를 쏘고 있다는 것을 볼 수가 있으며 그 적은 위험에 노출이 되어 잡히기가 쉽다는 것 입니다. 다만 이를 통하여 레이더를 안보는 분들은 약간 더 편해졌다는 것이라 ..
그리고 적이 피격을 당했을 시 몸이 잠시 빨간색 테투리(?)를 칠하게 되는데 이 점으로 피격을 당했다는 것 을 알 수 있어 나쁘지 않았습니다. // 다만 진짜 잠시라고 적어놨지만 너무 짧아서 눈치채기가 ..
다만 체력이 보이는 것은 조금 아닌 걸로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노출되어 빨간색 화살표를 보이는 것은 이해가 가는데 체력이 보이면 바로 먹튀(?)..
다만 자기가 되려 당할 위험도 있지만..
I don't understand T_T Replay!
나 왜 죽었지?!
착하게 알려 주는 시스템 입니다.
마우스 왼쪽키를 누르면 스킵이 가능합니다.
(가끔 상대방의 마우스 표시가 안맞을 때가 있던데..;)
스샷을 보시면 도전과제/퀘스트가 있습니다.
추후 추가 될 예정이겠죠? 되도록이면 2차 CBT에!!
(라면서 이 스샷을 보여주는 이유는 은근 자랑질?!)_ㅋㅋ.
아래 스샷은 사양!!
음.. 이정도 사양에 저 그래픽이라..?
보다 자세히 아시고 싶으신 분들은 해당 이미지를 누르시면 됩니다.
별점을 다시 재평가 해보았습니다.
★x6.5
그래픽 (Graphic) : ★★★★★★☆☆ = 5.5
(찝어내자면 5.4 // 전체적으로 5.89이나 최적화 관련 문제로 인하여)
지스타에서 선보인 것이 풀옵 이였는데 괜찮은 편이다.
-----------------------------------------------------------------------
이번엔 관심있게 봤습니다. 그래픽을 다시보니까 상당히 괜찮더군요!
다만 이 게임이 저 사양 유저도 끌어들이기 위한 게임이라고 알고 있는데
아직 세부옵션이 없어서 약간 아쉬운 느낌이 없잖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1차 CBT니깐 ㅇㅇ)
사운드 (Sound) : ★★★★☆☆☆ = 4.75
나쁘지 않음.
-----------------------------------------------------------------------
현재 쿼드로포닉 이상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더군요. Only 2채널 스테레오.
약간 소리를 구별하기가 힘듭니다.
그러나 수류탄이라던가 타격요원의 스톰스킬 = 다탄두 미사일 근처에 있어 타격을 때릴 때의 소리!
꽤나 좋게 들렸습니다.
캐릭터가 이동할 떄 들리는 소리는 ... 그럭저럭?
몰입감 (immerse) : ★★★★★★☆☆= 5.5
낮은 사양 같은경우는 모르겠으나 일단 지스타에서 보였던 것, 그 때의 모습은 약간 좋았고 행동이나 액션도 썩 나쁘지 않아 그로써 몰입감이 나쁘지 않았음.
-----------------------------------------------------------------------
솔직히 몇판 못해봐서 ...
그래도 짧게 짧게하는데 나름 상당한 몰입감을 주었는데 그러나 가끔 소리나 효과 등이 영..
인터페이스 (Interface) : ★★★★☆☆☆ = 4.75
일반 FPS와 비슷한 키라 조작이 쉽다.(뭐 대부분이 이러니 -_-;;)
위에 두 가지 시스템이 있었는데 쉽게 쓸 수 있게하여 괜찮았다.
-----------------------------------------------------------------------
지스타 때와 동일 합니다.
게임 서비스 (Game Service) : ★★★★ = 4
전체적인 완성도는 괜찮으나 아직 많이 부족하게 느껴지며 여러모로 지켜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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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때와 동일 합니다.
기타 서비스는 제외
(정식 게임이 아니므로..)
전체적인 총평은..
역시 아직 CBT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라디오 대화라던지 상점이라던지 총기 밸런스라던지 세부적인 효과 라던지 조잡한 버그 etc..
그러나 그런거는 묻힐 정도로 잘 다듬어져 있으며 전체적으로 상당히 깔끔한 게임 입니다.
2차 CBT를 기대해 보게 만드는 게임인데 진짜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게임 관련 리뷰 예정은 디젤과 메트로 컨플릭트 : 프레스토의 비교 입니다.
메트로 컨플릭트 : 프레스토 지스타 리뷰 : http://daysari.tistory.com/357
메트로 컨플릭트 : 프레스토 = http://mc.hangame.com
★x6.5
그래픽 (Graphic) : ★★★★★★☆☆ = 5.5
(찝어내자면 5.4 // 전체적으로 5.89이나 최적화 관련 문제로 인하여)
지스타에서 선보인 것이 풀옵 이였는데 괜찮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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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관심있게 봤습니다. 그래픽을 다시보니까 상당히 괜찮더군요!
다만 이 게임이 저 사양 유저도 끌어들이기 위한 게임이라고 알고 있는데
아직 세부옵션이 없어서 약간 아쉬운 느낌이 없잖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1차 CBT니깐 ㅇㅇ)
사운드 (Sound) : ★★★★☆☆☆ = 4.75
나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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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쿼드로포닉 이상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더군요. Only 2채널 스테레오.
약간 소리를 구별하기가 힘듭니다.
그러나 수류탄이라던가 타격요원의 스톰스킬 = 다탄두 미사일 근처에 있어 타격을 때릴 때의 소리!
꽤나 좋게 들렸습니다.
캐릭터가 이동할 떄 들리는 소리는 ... 그럭저럭?
몰입감 (immerse) : ★★★★★★☆☆= 5.5
낮은 사양 같은경우는 모르겠으나 일단 지스타에서 보였던 것, 그 때의 모습은 약간 좋았고 행동이나 액션도 썩 나쁘지 않아 그로써 몰입감이 나쁘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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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몇판 못해봐서 ...
그래도 짧게 짧게하는데 나름 상당한 몰입감을 주었는데 그러나 가끔 소리나 효과 등이 영..
인터페이스 (Interface) : ★★★★☆☆☆ = 4.75
일반 FPS와 비슷한 키라 조작이 쉽다.(뭐 대부분이 이러니 -_-;;)
위에 두 가지 시스템이 있었는데 쉽게 쓸 수 있게하여 괜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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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때와 동일 합니다.
게임 서비스 (Game Service) : ★★★★ = 4
전체적인 완성도는 괜찮으나 아직 많이 부족하게 느껴지며 여러모로 지켜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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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때와 동일 합니다.
기타 서비스는 제외
(정식 게임이 아니므로..)
전체적인 총평은..
역시 아직 CBT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라디오 대화라던지 상점이라던지 총기 밸런스라던지 세부적인 효과 라던지 조잡한 버그 etc..
그러나 그런거는 묻힐 정도로 잘 다듬어져 있으며 전체적으로 상당히 깔끔한 게임 입니다.
2차 CBT를 기대해 보게 만드는 게임인데 진짜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게임 관련 리뷰 예정은 디젤과 메트로 컨플릭트 : 프레스토의 비교 입니다.
메트로 컨플릭트 : 프레스토 지스타 리뷰 : http://daysari.tistory.com/357
메트로 컨플릭트 : 프레스토 = http://mc.hangam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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