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초보가 보는 세상

분류 : Review - Online Game - CSA MORPG(Casual Side-scrolling Action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_ 캐주얼 횡스크롤 액션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

- 해당 이미지들은 '짱구는 못 말려 온라인' 게임을 하여 찍은 것 입니다.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확대가 됩니다.
- 이전 기본 스토리나 동영상 등 소개 리뷰를 보시려면 daysari.tistroy.com/383 <- 클릭!!
- 여러 게임을 해보지 못하여 '이건 아니다' 거나 지적 할 부분이 있으면 지적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 실수로 폴더를 삭제하여 스샷이 날라가 버렸습니다.. 이에 대한 부분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무아유지향 입니다.

나름 늦었지만..
이번에는 저번에 소개했던 '짱구는 못말려 온라인' 게임에 대해 설명을 해보려 합니다.

이름없는 1차 CBT 부터 시작해서 부리나케 -> 말엉덩이 -> 그리고 돼지발굽.. 현 4차 기간제 OBT 입니다.
저번엔 안해봐서 모르겠으나 여러모로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보이는 것 같더군요 ..;;
수시 때때로 서버가 끊겨서는 .. 저번에도 그러던 것 같은데 조금 짜증이 ..

여하튼
짧게 한평을 하자면..

캐릭터만의 개성이나 스토리의 흐름, 맵 등을 잘 살려 좋았으나
조작감이 조금 불편하고 살짝 딱딱한 느낌을 가져다 주는 인터페이스와 서버 불안정 등으로 조금 불만임.

어떤 게임인지 훑어볼까요?
(이번 리뷰는 망했음 // 이건 무슨 짱못온 대신하는 가이드도 아니고 --; // 그림은 너무 무식하게 많이 넣고..)
(RPG 리뷰 어떻게 쓰는지 감이 안와!! ㅠㅠ)





 















(접속기와 게임 첫 화면)


오른쪽에 있는 스샷.
왠지 게임 CD 사서 케이스 부분에 있는 그 종이 같은 느낌이?!


  
(서버 접속과 캐릭터 선택 화면)



시작화면 입니다.
예상외로 사람이 많더군요?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가 위 동영상 처럼 처음엔 짱구를 했는데 망치 콤보가 좀 아닌 거 같아서 급! 유리로 체인지 ㄷㄷ.
 

캐릭터를 선택하고 설정하는데 있어서 조금 제한적 입니다.

캐릭터가 세 가지 밖에 없어서 아무래도 그런 경향이 더욱 큰 데요.
기본적인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못해서 불편한데..
아바타 아이템을 어떻게 추가를 시킬건지 추후엔 관건이 조금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도 있으나 접근 방식이라던가 개 수 라던가..)

그리고 웃긴게 스크린샷이나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캐릭터를 선택하고 도중에 나오는 창이 없습니다 ㅋㅋㅋ..... --;
4차 기간제 OBT를 하면서 도대체 여태껏 없다는게 말이 되는지 ...
(얼핏 봤는데 개발된 지 못해도 1년인데)

(다른 사진으로 하려 했는데 ㅠㅠ.. // 양질의 스샷을 못 올린점 ㅈㅅ합니다..;;)

 인터페이스 입니다.
잠시 해서 몰라도.. 딱히 불편한 점은 잘 모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채팅창이나 맵, 퀘스트 목록등은 대부분 다른 게임의 RPG들과 같다던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아이템이라던가 스킬은 양옆에 반대쪽으로 놓여 있습니다.

그러나...
채팅창과 맵, 퀘스트 목록을 끌어당길 수 있어서 나쁘지 않은데
아래 하단 창들은 끌어당길 수 없어서 개인적으로 아쉬웠습니다.

특히 게임을 할 때;;
체력, 마나, 아이템, 스킬 이 부분을 볼 때 개인적으로 불편했습니다.
차라리 한 곳에 뭉쳐져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 해보네요 쩝..






역시 게임을 함에 있어서 제일 먼저 접하는 것은 '튜토리얼' 이지요.

이 게임이 전체 연령가인 만큼 어린 애들도 접근할 수도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게임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과연 어떻게 설정을 했는지 알아 볼까요?



어헑.. 칠판!?

수업을 할때 마다 나오는 칠판 ㅠㅠ..
칠판! 무엇을 배우려 할 때 쓰는 소재로써 저가 생각하기엔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칠판에 움직이는 그림 으로 설정하여 쉽게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너무 일직선 상이라 너무 단조로워서 저한텐 아쉬웠습니다 ㅋ;

마지막에 쥐가 '흰둥이 납치 사건'을 일으키고 후에 퀘스트로 스토리가 쭉 이어지는데
깔끔한 전개로 좋았습니다.

그러나..

튜토리얼에 현재는 OBT라서 도중 스킵이 없습니다.
뭐.. 얼마 안되는 튜토리얼 이지만 그래도 그것 조차 거슬리더군요;;


마지막 부분에는 옵션이 나옵니다.

게임을 하는데 해상도가 무조건 1024x768...
다른건 다 제치더라도 이것 때문에 ㅠㅠ... (실망!! ㅠㅠ.)



 

 


시스템!
게임에는 기본적인 시스템이 있다면 또한 그 게임만의 시스템이 있습니다.
과연 짱못온에는 과연 색다른 시스템이 있을지 궁금한데!! 샅샅히 뒤져 보아요~







 


조금 색다른 시스템이 없어서 아쉬웠나요? 여기서는 기대해 보셔도 됩니다!
무슨 게임이 있는지 대충 짐작이 가시나요?

그럼 ㄱㄱ!




(여자인줄 알았더니 남자 ..)

짱구는 못말려 온라인의 마을에서는 던파처럼 그런 형식으로 되어 있지만,
게임을 할 때는 일직선 상에서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튜토리얼 ㅇㅇ.)



기본적인 클리어 영상 입니다.
(대충 플레이함 -ㅠ -;)

게임을 진행하는데 조작감이 조금 불편합니다.
몬스터의 공격 패턴이 너무 단조로우며 또한 너무 느립니다.
점프는 무식하게 높으며 몬스터도 적으며 몬스터의 우려먹기가 조금 심합니다.

HP 부족과 MP 부족현상을 20퍼 이하일 때 나름 큼지막하게 화면에 글씨로 떠서 나쁘지 않았습니다.
다만 HP와 MP바가 역시 조금 작지 않나.. 다르게 표현하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끝까지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중 몬스터(박쥐)를 때릴 때 상당히 불편함이 있습니다.
내려올 때 까지 기다려야 되며 또 안내려오면 그냥 점프해서 때려야 합니다.

미약한 함정.

왠만하면 걸릴일이 없는 함정..
조금 시간을 당겼으면 싶으며 아래 -33으로 체력 하락이 표시됨.(-3씩 체력이 깍이는데 33;;)

또한 동굴에 진입 시 증유석이 있는데 다시 그냥 달려가거나 걸어갈 시 그냥 피합니다.
왠만하면 맞을 일이 없어 상당히 아쉽습니다.

 
그리고 막장 콤보.

그냥 주먹 두 대씩 때리고 잠시 멈추고 다시 때리고 잠시 멈추고 다시 때리고 무한 반복.
보스가 반격할 기회가 없습니다.
웃기게도 보스 판이 제일 쉬운 판이 되어버려 할 말을 잃었습니다.
그리고 공중에서도 계속 띄울 수 있어서 타이밍만 잘맞으면 계속 맞습니다.. 답 이 없는..

반격 할 수 있게하는 맞아도 뒤로 뻗지않는 경직 시스템이 있긴한데
모든 보스에게 적용이 되어 있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이 게임엔 공격키가 x 밖에 없어 콤보가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다행히 여러가지 스킬 대안으로 어느정도 나가게 할 수 있으나 여전히 기본 콤보가 없죠;
이에 대한 것을 마련 했으면 싶습니다.

난이도.

난이도가 다 거기서 거기.
전부 쉽습니다.(저건 대충 플레이 한 거라니깐)

확연이 차이나게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던전 갯 수만 추가하면 만사 OK도 아니고 ..


던전의 패턴 형식.

똑같은 던전에 똑같은 레벨로 두 번씩 가봤습니다.
전혀 달라지는 게 없더군요 ...

나중에는 위로 올라가는 방식의 던전도 있어 나름 괜찮았습니다.


 


이번 게임의 색다른 요소! 미니 게임 입니다.
접목을 상당히 잘 한 것 같은데요. 어떤지 볼까요?

 


 
영상에 게임 하나 빠졌습니다 쩝;;

던전이 슬슬 지루해질 때 컴퓨터와 한판이라던가 유저들과 한판 이라던가
나름의 기분풀기나 선의의 경쟁을 재미로 삼아 즐겨볼 수 있습니다.

총 9가지의 게임이 있으며,

컴퓨터와 할 때는 랜덤 형식의 게임 진행방식을,
유저들과 할 때는..


3가지 게임을 선택 후의 방식은 선택과 랜덤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의 진행은 놀이수업 퀘스트 아이템을 필요로 합니다.

다만 이 놀이수업의 활성화가 잘 되어 있지 않습니다.
유저들이 이를 모르는지 방이 보여봤자 시작된 방 하나 뿐이라 유저들과 한판도 해보지 못했네요 ㅠㅠ.
(제가 할 때마다..)

초대 시스템도 없고 퀘스트를 이용한 접근 방식이 없어서 잘 모르는 것 같더군요.
다음에는 이것도 퀘스트나 다른방식을 이용하여 접근하기 쉽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색다른 요소! 낚시 입니다.
과연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해당 동영상은 낚시 퀘스트 입니다.

퀘스트를 이용해 무난히 접근하기 쉽게 하였습니다.

미끼와 낚시대를 사서 게임을 진행 할 수 있으며
물고기를 모아 남자에게 가면 물약이나 다른걸로 바꾸기가 가능합니다.

다만 낚시가 너무 단조로워 아쉽습니다;
그냥 마우스만 휙휙 하면 잡히는..

전문적으로는 원하지 않으며 그 방식뿐만이 아닌 다른 방식들도 추가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사람이 많을 시의 자리도 조금..




 


으아.. 드디어 마지막 입니다 ㅠㅠ..
이번 리뷰쓰면서 정말 쓸 데 없는 사진이랑 사진이 날라간다고 다시 찍은거랑 영상 등..
저의 실수도 있지만 서버 문제 또한 마지막 날 까지 심해서 ...

여하튼 잡설은 여기까지 하고..

짧게 말하자면 전체적으로 보완하면 괜찮은 게임으로 부상할 것이며, 또한 가능성이 있는 게임으로 보입니다.

★x6

- 그래픽 (Graphic) : ★★ = 2

이 게임은 그래픽 보단 '다른 면으로 승부를 보자' 인 듯한 느낌이 강하여 별 말은 안하겠습니다.


- 사운드 (Sound) : ★★★ = 3

모니터 스피커로 들었을 때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박진감이 없는 소리로 들려서 아쉽습니다;

스피커로 들었을 때 부분만 하면 4점정도 주고 싶습니다.
그런데 배경음이 조금 아쉬운 점도 있기도 하여..


- 몰입감 (immerse) : ★★★☆= 3.25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재미는 그닥이며 타격감은 유리가 제일 괜찮은데 다른 캐릭면에서는 감이 안잡히며;


- 인터페이스 (Interface) : ★★★★☆☆= 4.5

게임 할 때는 상당히 편했습니다.
다만 그 외 단축키라던가 딱딱한 면이라던가 등으로 인하여 아쉽습니다.


- 게임 서비스 (Game Service) : ★★★ = 3

서버 불안정이 너무 심합니다.
옵션도 그다지 지원하지 않습니다.
던전 외의 요소 부분에서 심심할 때 마다 다른 즐길거리를 찾을 수가 있어서 점수를 더 주었습니다.



tic는 이번에 생략 하겠습니다.



전체평가..

이 게임은 어느정도 교육적인 면을 띠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솔직히 게임 부분에 대해서는 기대 이하이며, 나름 색다른 낚시나, 두뇌 게임의 약간의 교육성 게임.
두 게임을 한번에 잡으려는 듯한 느낌이 조금 있었는데요. 소재로써는 상당히 괜찮은 부분인데 서비스로는 여러모로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가능성이 나름 괜찮은 게임이며 많이!! 보완하여 저연령층에 대한 마케팅을 잘하면 나름대로 인기를 끌 것 같습니다.

이번은 아쉽지만 다음을 기약해 봅니다.



여러모로 이번 리뷰는 망친 것 같은 느낌이...

짱못온 : http://zzanggu.windyzone.com/index.w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