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초보가 보는 세상

   몇일 전에 오랜만에 스타크래프트를 하다가 우연찮게 발견한 맵..

    예전 필자의 자작맵으로 실수로 잘못 포맷해서 날려먹은 맵이라 만든게 언젠지는 기억이 없다.

    제목만 '동네에서 BB탄 쏘기' 이지만 뭔가 BB탄 치곤 미묘살벌?한 BGM이 깔리며 게임이 시작된다.

    게임룰은 간단하게 7인 서바이벌로 상대방을 잡으면서 오랫동안 살아남으면 된다.

    물론 숨어만 다니면서 살아남기도 가능하다.



    플레이어는 고스트 1개를 가지고 최대한 오래 버텨야된다. 굳이 잡을 필요는 없는데 다만 시간 제한이 20분(실시간 약 12분) 내에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남아있을 경우 모두 패배한다.


    해당 게임의 목숨이 총 5개로 가스로 확인할 수 있다. 미네랄은 리스폰 무적 관련 시스템이므로 무시.






    화면과 미니맵을 보다시피 가짜 건물 및 가짜 유닛이 곳곳에 있어 숨기가 용이하다.






    또한 게임 내의 유닛들이 막 움직이는데 간간히 페이크 유닛, '가짜 고스트 (아저씨)' 가 있어 플레이어에게 약간 혼란스럽게 다가온다.




    일단 제목이 제목인 만큼 최대한 동네(?) 분위기를 냈으며 맵 사이즈가 64x64이지만 고스트의 특성상 의외로 맵이 상당히 넓다.

    또한 낮과 밤 시스템이 있으며 낮에는 모든 미니맵이 밝혀지므로 나름(?) 긴장을 늦출 수 없다.

    일정 시간 마다 중앙에 추가 목숨이 주어져서 쟁탈전이 일어날 수 있으며 목숨을 찾으러갈까, 말까의 판단 그리고 낮에 고스트가 발각 될 경우 미니맵을 이용한 핑 등 나름대로의 전략 아닌 전략성을 띈다.




    





    참고로 0 목숨이 될 경우 자동 탈락으로 강제퇴장 되어버린다.


    게임 내 자체적으로 BGM을 끌 수 있는 기능과 간단한 팁들이 마련되어 있어 크게 어려울 부분은 없다.


    내가 기억하기로 가장 최근 버전엔(버전 표시가 없음) 플레이어 수에 따라 주어지는 목숨이 다른거랑 그 외 뭐 추가한 판이 있었는데 ... 거의 마지막 버전이긴 하다만.

    참고로 해보니까 5킬 이상할 때 계속 특정 알림이 뜨는 버그가 있다...;;


동네에서 BB탄 쏘기.scx




    본인이 만든 게임을 리뷰한다는게 우습지만 마무리 평을 짓자면


    총 7명이 있을 때 약 12분의 5 목숨이 적절할수도 있겠으나 사람이 퇴장당하면서 긴장감을 줄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줄으면 줄어들수록 상대 고스트의 발견이 힘들어지며 강제퇴장으로 인한 채팅 수도 줄어드는 등 점점 게임이 루즈해 질 수 있다.

    특히 고스트의 특성상으로 더욱 맵이 넓은데 인원은 적고 밤이 될 경우 상대 고스트를 찾기는 더욱 힘들어지며 흥미도 또한 떨어질 우려가 크다.


    고스트가 강제어택을 할 경우에 개떡같은 트리거의 상태로 가끔 미스로 판정나는 시스템은 개선해야 될 사항인데 하는 방법을 모르겠 ….

    접근적으로는 상당히 단순하여 복잡할 게 없으나 오히려 그로 인해 심심하게 느껴져 유저들이 이탈할 법하다.




    만약 개선해보자면 시간과 목숨을 (게임 시간 10분 및 3목숨) 확 낮춰 차라리 맵 회전율을 조금이나마 높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으며 탈락하는 유저들은 옵저버나 다른 캐릭터를 주면서 관전을 할 수 있게끔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재미는 그냥저냥이며 심심풀이로는 나쁘지 않다.

    문득 든 생각이지만 모바일게임으로 살짝 변형시켜서 하면 나름 재밌을지도. (이 맵 말고 스타겜 스나이퍼라는 게임 특성을..)



    … CMP 디버거 아니면 SML로 맵 프로텍트 했는데 비밀번호 입력은 커녕 접근 자체가 안된다 ............

    오랜만에 수정해보려니 흠.. 언프로텍터를 부탁해야되나 ㅠ.

Comment +0